십업(十業) ㅡ五. 사경 (思經)
십업(十業) ㅡ五. 사경 (思經)
  • 국제불교방송
  • 승인 2015.01.04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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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내가 들었다.
어느때 부처님께서 슈라아바스뒤에 노닐으시면서 승
림 급고독원 계시었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여러 비구
들에게 말씀하시었다.
『만일 일부러 짖는업이 있으면.나는 반드시 그 갚음
을 반되현세에서 받거나 후세에서 받는다고 말한다.만
일 일부러지은 업이 아니면. 나는 이는 반드시그 갚음
을 받는다고는말하지 않는다.그 중에는 몸으로 일부러
짓는 三업이 있다. 그것은 선하지 않아 괴로움의 결과를
주고 괴로움의 갚음을 받게 한다.입에는 四업이 있고.뜻
에는 三업이 있다. 그것은 선하지 않아 괴로움의 결과를
주고 괴로움의 갚음을받게 한다.
어떤 것이 몸으로 일부러 짓는 三업으로서. 그것은 선
하지 않아 괴로움의 결과를 주고 괴로음의 갚음을 받게
하는 것인가.ㅡ은 산 목숨을 죽이는 것이니.지극히 악
해 피를 마시고 그것을 해치고자 하며 중생과 내지곤충
까지도 사랑하지 않는다. 二는 남이 주지 않는 것을 취
하는 것이니.남의재물에 집착하여 도독질할 뜻으로 그
것을 취하는 것이다. 三은 사음(邪淫)이다. 그에게는 아
버지의 보호하는 바있고.혹은 어머니의 보호하는 바 있
고.혹은 부모의 보호하는 바 있으며.혹은 자매(姉妹)의
보호하는 바 있고.혹은 형제의 보호하는 바 있으며 혹은
아내늬 부모의 보호하는 바 있고.혹은 친의 (親誼)보호
하는 바 있으며.혹은 같은 성(姓의 보호하는 바 있고.혹
은 남의 부녀로서 채찍의 벌을 밭는 두려움이 있으며.명
가 임지화만의 친(親)이 있으니.이러한 여자
를 범 (犯)하는 것이다. 이것을 몸으로 일부러 짖는 三업
이라 하고. 그것은 선하지 않아 괴로움의 결과를 주고 괴
로움의 갚음을 밭게 하는 것이니라.
어떤 것이 입으로 일부러 짖는 四업으로서. 그것은 선
하지 않아 괴로움의 결과를 주고 괴로움의 갚음을 받게
하는 것인가.ㅡ은 거짖말이다. 그는 대중 가운데 있거
나 권속들 가운데 있거나 혹은 왕가(王家)에 있어.만일
그를 불러 「너는 알거든 곧 말하라」고 물으면.그는 모르
면서 안다 하고 알면서 모른다 하며.보지 않은 것을 보
았다 하고 본 것을 보지 않았다 하며.자기를 위하고 남
을 위하고 혹은 재물들을 위해.알면서 거짖말을 하는 하는 것이
다. 二는 이간하는 말이니.남을 갈리게 하고자 한다. 여
기서 듣고저기에 말해 이것을 부수고자 하고.저기서 듣
고 여기에 말해 저것을부수고자 한다.모인자는 떠나
고자 하고 떠난 자는 다시 떠나.그러면서당파를 만들고
당파를 즐기며 당파를칭찬해 말한다.三은 추한 말이다.
그는 만일 말을 내면.말 기운은추악하고 악한 소리는귀
에 거슬려.여럿이 기뻐하는 않고 여럿이 사랑하지 않으
며.남을괴롭게 하여 안정을 얻지 못하게 한다.그는 이
러한 말을 한다..四는 꾸며내는 말이다. 그는 때가 아닌
테 말하고 진실이 아닌 것을 말하며.뜻이 없는 것을 말
하고 법이 아닌 것을 말하며.지식(止息)하지 않고 말한
다. 또다시 지식 아닌 일을 칭찬하고. 때를 어기어 잘 가
르치지 않으며. 또한 잘 꾸짖지도 않는다.이것을 입으로
일부러 짖는 四업이라 하고. 그것은 선하지 않아 괴로움
의 결과를 주고 괴로움 갚음을 받게 하는 것이니라.
어떤 것이 뜻이 일부러 짖는 三업으로서. 그것은 선하
지 않아 괴로움이 결과를 주고 괴로움의 갚음을 받게 하
는 것이가. ㅡ은 탐(貪)이다. 남의 재물과 모든 생활의
기구를 엿보고 항상 엿보고.구하고 바래어 나의 소득 으
로 만들고자 한다. 二는 미워하고 성내는 것이다. 뜻에
미움을 품어 이런 생각을 가진다. 「저 중생은 죽여야 하
고 묶어야 하며. 재물을 거두어야 하고 파면시켜야 하며.
배척해 쫓아내야 한다」고.그래서 그로 하여금 한량없
는 괴로움을 받도록 한다. 三은 사특한 소견이다. 그의
소견은 거꾸로 되어 이와 같이 보고 이와 같이 말한다.
「보시도 없고 재도 없으며.주설(呪說)도 없다.
선과 악 없도 없고 선약의 업의 갚음도 없으며. 이 세상
도 저 세상도 없다.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다. 세상에서는
진인(眞人)이 사는 좋은 곳에 가고. 이 세상 져 세상에 잘
가고 잘 향하여.스스로 알고 스스로 깨달으며.스스로 증
득하고 성취하여 노니는 것도 없다」고.이것을 뜻으로 일
부러 짓는 三업이라 하고.그것은 선하지 않아 괴로움의
결과를 주고 괴로움의 갚음을받게 하는 것이니라.
많이 들은 거룩한 제자는 몸의 선하지 않은 업을 버리
어 몸의 선한 업을 닦고.입과 뜻의 선하지 않은 업을 버
리어 입과 뜻의 선한업을 닦는다.저 많이 들은거룩한
제자는 이와 같이 정진(精進)의 계덕 으ㄹ 갖추어 몸의
깨끗한 업을 성취하고.입과 뜻의 깨끗한 업을 성취한다.
그는 성냄을 떠나고 다툼을 ㅇ의며 잠을 없앤다.날뛰는
마음이 없고 의심을 끊으며.거만을버리어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로써 어리석음이 없다. 그의 마음은 사랑과 함
게 하여 ㅡ방(方)에 두루 차서 성취하여 노닌다.이와 같
이 二.三.四유(維)와 상하의 일체에 두루 한다.
그 마음은 사랑을 함께 하므로 맺음도 없고 원한도 없으
며.성냄도 없고 다툼도 없다.극히 넓고 매우 크며.한
량이 없이 잘 닦아 일체 세간에 두루 차서 성취하여 노닌
다. 그는 이렇게 생각한다.「나는 본래는 이 마음이 적
고 잘 닦지 않았었다. 이제 나는 이 마음은한량이 없고
잘 닦는다」고.
많아 들은 거룩한 제자는 그마음을 이와 같이 한량이
없이 잘 닦는다.만일 처음부터 악한 스승으로 인하여 방
일한 행동을 행하고 선하지 않은 업을 지으면.그는 능히
테리고 갈 수가 없고 능히 더럽힌 수가 없으며.다시 서
로 따를 수 없다.만일어린 동남.동녀가 있
어. 세싱에 나자 곧 능히 사랑하는 마음의 해탈을 행했다
면. 그래도 그는 뒷날에 있어서 그 몸과 입과 뜻으로 다
시선하지 않은 업을 짓겠느냐.』
비구들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왜야하오면 스스로 악한 업
을 짖지 않으므로 악한 업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생길수
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르므로. 남자나 여자는 집에 있거나 집을 떠나거나.
항상 마땅히 사랑하는 마음의 해탈을 부지런히 닦아야 한
다. 만일 저 남자가 여자는 집에 있거나 집을 떠나거나.
사랑하는 마음의 해탈을 닦으며.이 몸을 가지고 저 세상
에 가는 것이 아니요.다만 마음을 따라 이 곳을 떠나는
것이다.비구는 마땅히 이렇게 생각하라. 「나는 본래 방
일하여 선하지 않은업을 지었다.이 일체는 지금에 있
서 그 갚음을 알아야 하는 것이요.마침내 위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만일 이와 같이 사랑하는 마음의 해탈
을 행하기를 한량이 없이 하여 잘닦는 자가 있으면. 그
는 반드시 아나함(阿那含)을 얻고.혹은다시 그 위를 얻
을 것이다. 이와 같이 슬퍼하는 기뻐하는 마음과 1.21
평등한 마음을 함께 하면.맺음도 없고 원한도 없으며.성
냄도 없고 다투ㅁ도 없어.지극히 넓고 매우 크며 한량이 없
이 잘 닦아 일체 세상에 두루 차서 성취하여 노닌다. 그
는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본래는 이 마음이 적고 잘 닦
지 않았었다.이제 나는 이 마음을 한량이 없이 잘 닦 는
다 「라고. 많이 들은 거룩한 제자는 그 마음을 이와 같이
한량이 없이 잘 닦느니라.
만일 본래부터 악한 스승으로 인하여 방일한행동을 행
하고 성하지 않는 법을 짓는다면.그는 능히 데리고 갈 수
가 없고 능히 더럽힐 수 없으며. 다시 서로 따를 수 없다.
만일 어린 동남.동녀가 세상에 나자 곧 능히 < 버리는마
음>의 해탈을 행했다면.그래도 그는 뒷날에 그 몸과 입
과 뜻으로 선하지 않은 법을 짓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스스로 악한 업을 짓지 않았
는데. 악한 업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생기겠나이까.』
『그러므로.남자나 여자는 집에 있거나 집을 떠나거나.
항상 마땅히 <버리는 마음>의 해탈을 부지런히 닦아야 한
다..만일 그 남자나 여자가 집에 있거나 집을 떠나거나.
버리는 마음의 해탈을 닦으면 이 몸을 가지고 저 세상에
가는것이 아니요.다만 마음을따라 이곳을 떠나는 것이
다. 비구는 마땅히 이렿게 생각하라. 「나는 원래 방일하
여 선하지 않은 업을 지었다.이 일체는 지금에 있어서
그 갚음을 받을 것이요.그것은 마침내 위 세상에 있는 것
이 아니다」라고. 만일 이와 같이버리는 마음의 해탈을
행하기를 한량없이 하여 잘ㄹ 닦는 자가 있으면.그는 반
드시 아나함을 얻고혹은 다시 그 위를 얻을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니.여러 비구들은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중아함경 제3 권

이렇게 내가 들었다.

어느떄 부처님께서는 구루수(拘櫓授)의 검마술담
이라는 구루의 서올래 느닐셨다.그 떄에 세
존께서는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
『이 세상 사람들은이렇게 하고자 하고.이렇게 희망
하며.이렇게 사랑하고.이렇게 원하며.이렇게 뜻한다.
곧 기쁘지 않고사랑스럽지 않으며.옳지 않은 법은 멸
하게 하고 기쁘지 않고.기쁘고 사랑스럽고 옳은 법을 나게 하려고 한
다.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하고자 하고.이렇게 희망하며.
이렇게 사랑하고.이렇게원하며. 이렇게 뜻하지마는기
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으며 옳지 않은 법은 생기고
기쁘고 사랑 스러운우며 옳은 법은 멸한다.이것은 어리석
은 법이기 때문에 때문이다. 그러나.내 법은 매우 깊어 보기도
어렵고.깨닫기도 어려우며.통달하기도 어렵다. 이렇게
내 법은 매우 깊어 보기도 어렵고.깨닫기도 어려우며.통
달하기도 어렵지마는 기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으며.옳
지 않는 법은 멸하고.기쁘고 사랑스러우며 옳은 법은 나
게 한다. 이것은 어리석지 않은 법이기 때문이니라.
세상에는 진실로 네 가지 받는 법이있다.어떤 것이
넷인가.혹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에
는 괴로운 갑음을 받는다.혹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
괴롭지마는 미래에는 즐거운 갚음은 받는다.혹 어떤 받
는 법은 현재에도 괴로고 미래에도 또한 괴로움의 갚음
을 받는다. 혹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도 즐겁고 미래에
도 또한 즐거운 갚음을 받는다.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에는 괴로운
갚음을 받는가.혹 어떤 사람은 스스로 즐거워 하고 스스
로 기뻐하면서.살생함으로써 말미암아 즐거 움이 생기
고 기쁨이 생긴다.이렇게 몸도 즐겁고 마음도 즐겁지마
는 불선(不善)은 불선을 좇아 생기어 지혜로 나아가지 못
한다.이것을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
에는 괴로운 갚음을 받는 것이라 하느니라.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괴롭지마는 미래에는 즐거운
갚음을 받는가. 어떤 사람은 스스로 괴로와하고.스스로
근심하면서 살생을끊고 살생을 끊음으로 말미암아 괴로

옴이 생기고 근심이 생긴다. 또 그는 스스로 괴로와 하고
스스로 근심하면서 도독질.사음.거짖말 내지 사특한
소견을 끊고. 사특한 소견을 끊음으로서 말미암아 괴로움이
생기고 근심이 생긴다.이렇게 몸도 괴롭고 마음도 괴롭
지마는 선은 선을 좋아 생기어 지혜로 나아가고.깨
달음으로 나아가며. 열반으로 나아간다.이것을 어떤 받
는 범은 현재에는 괴롭지마는 미래에는 즐거운 갚음을
받는 것이라 하느니라.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도 즐겁고.미래에도 또한 즐거
운 갚음을 받는가. 혹 어떤 사람은 스스로 즐거워하고
스스로 기뻐하면서 살생을 끊고.살생을 끊음으로 말미암아
아 즐거움이 생기고 기쁨이 생긴다.또 근,ㄴ 스스로 즐
거워하고 스스로 기뻐하면서 도독질.사음.거짖말 내지
사톡한 소견을 끊고.사톡한 소견을 끊음으로 말미암아
즐거움이 생기고 기쁨이 생긴다.이렇게 몸도 즐겁고 마
음도 즐거우면서 선은 선을 좇아 생기어 지혜로 모아가
고. 깨달음으로 나아가며.열반으로 나아간다. 이것을 어
떤 받는 법은 현재에도 즐겁고 미래에도 또한 즐거운 갚
음을 받는 것이라 하느니라.
혹 어떤 받는 법은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에는 괴
로운 갚음을 받는다.그러나.저 어리석은 사람은 그 받
는 법이 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에는 괴로운 갚음이
있는줄을 진실히 알지 못한다. 그것을 진실히 알지 못
하므로 이내 자꾸 익히고 행해 끓지 못하고.자꾸 익히고
행해 끊지 못하므로 곧 기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으며
옳지 않은 법은 생기고 기쁘고 사랑스러우며 옳은 법은
멸한다.마치아마니약(阿摩尼藥)이 약간의 좋은 빛깔과
향기와 맛이 있어도 거기에 독(獨)을 섞으면 어떤 병자가
그것을 먹을 떄에는 좋은 빛깔과 향기와 맛이 입에도
맛고 또 목도 상하게 하지 않지마는.먹고 난 뒤에 배에
들어가서는 약이 되지 않는 것과 같다.이와 같이 그 어
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에는 괴로운 갚
음을 바는다.그러나.저 어리석은 사람은 그 어떤 받는
법이다 현재에는 즐겁지마는 미래에는 괴로운 갚음이 있는
즐은 진실히 알지 못한다.그것을 진실히 알지 못하므로
이내 자꾸 익히고 행해 끊지 못하고.자꾸 익히고 행해
끊지 못하므로 곧 기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으며 옳지
않은 법은 생기고 사랑스러우며 옳은 법은 멸한
다. 이것을 어리석은 법이라 하느니라.
혹 어떤 받는 법은 현재에는 괴롭지마는 미래에는 즐
거울의 갚음을 받는다.그러나.어리석은 사람은이 받는
법이 현재에는 괴로움을 받지마는 미래에는 즈ㄹ거운 갚음
이 있는 줄을 진실히 알지 못한다. 그것을 진실히 알지
못하므로 이내 자꾸 익히고 행하지 않아 그것을 끊고.자
자꾸 익히고 행하지 않아 그것을 끊으므로 곧 기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으며 옳지 않은 법은 생기고.기쁘고 사랑
스러우며 옳은 법은 말한다.이것을 어리는 법이라 하느
니라.
혹 어떤 받는 법은현재에도 괴롭고 미래에도 또한 괴
로운 갚음을 받는다.그러나.저 어리석은 사람은이 받
는 현재에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갚음을 받는
줄을진실히 알지 못한다.그것을 진실히 알지 못하므로
이내 자꾸 익히고행해 끊지 못하고.자꾸 행해
끊지 못하므로 곧 기쁘지 않고 사랑스럽지 않으며 옳지
않은 법은생기고.기쁘고 사랑스러우며 옳은 법은멸한
다. 마치 대소변에 다시 독을 섞으며.어떤 병자가 그
것을 먹을 때에도 나쁜 빛갈과 냄새가 있고 맛이 없어 입
에도 맞지 않고.또 목도 상하게 하며.먹고 난 뒤에 배
에 들어가서도 약이 되지 않는다.이와 같이 그 어떤 받
는 법은 현재에도 괴롭고 미래에도 또한 괴로운 갚음을
는다. 그러나. 그 어리석은 사람은 이 받는 법이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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