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상식 건강365
여드름이 남기는 2차 피부과 질환, 한방치료 방법은?
   
 

[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여드름은 피부모공 안에 가득 피지가 쌓이는 것으로 한번 발생을 하게 되면 그것이 자연적으로 스스로 제거되거나 혹은 인위적으로 압출을 하더라도 모두 모공내벽에 상처를 만들게 된다.

이러한 상처는 여드름 짜는 습관 등 강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여드름을 앓는 기간이 오래 될수록 염증여드름이 생기는 경우도 많아 결국 여드름은 방치하면 자국이나 여드름흉터와 같은 2차적 피부질환 문제를 만들게 된다.

피부에 상처에 의해서 발생한 자국이나 여드름흉터는 일반적인 피부질환의 치료와는 사뭇 원리가 다르다. 피부과에서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이를 치료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한방 치료방법도 많은 사람들이 받고 있는 추세이다.

여드름치료를 하는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인천 하늘체한의원 정병준 원장은 "여드름자국은 피부에 멜라닌 색소침착이고 여드름흉터는 피부조직이 떨어져 나가 손상된 것"이라면서 "여드름자국은 멜라닌세포를 피부에서 제거하고 여드름흉터는 떨어져나간 조직을 채워 올리는 방법으로 치료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 원장은 "여드름자국은 한방약재를 매우 고운 결정으로 만들어 희석한 후 피부에 주입하면 이 약재가 피부에서 이물질반응과 재생반응을 유도하며 피부에 대량 각질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이 시술을 통해 멜라닌 세포가 각질과 함께 피부 밖으로 배출된다"면서 "여드름흉터는 피부에 작은 상처를 내어 이 상처를 인식한 피부가 스스로 상처재생반응을 만들어 꺼진 피부를 메꾸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여드름자국이나 여드름흉터는 피부에 상처반응에 의해서 일어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한 강도로 시술을 하게 되면 도리어 이 상처반응이 더더욱 크고 짙게 나타날 수 있다"며 "한방치료의 장점은 열이나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이를 치료하여 열과 산성도에 약한 단백질피부조직에 알맞은 방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피부치료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피부질환의 시술은 시술자에 판단에 의해서 치료세기와 방향 범위가 결정되게 된다. 따라서 같은 원리라도 경험미숙이나 판단미숙에 의해서 상처부위가 더 크게 나거나 켈로이드 흉터가 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이우람 기자 pd@munhwanews.com / 도움말 정병준 (하늘체한의원 원장) 

 

 
< 저작권자 ⓒ [문화뉴스] (http://www.munhw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우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